통합 분석 플랫폼으로 ‘개방형 분석’ 환경 구축

SAS바이야, 통합분석플랫폼, 개방형분석, 오픈소스


바야흐로 ‘데이터 하이웨이’ 시대입니다. 데이터는 금융, 제조, 의료, 통신 등 산업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의 비즈니스를 관통하며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분석 소프트웨어 시장도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솔루션과 기술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실제 가트너에 따르면 전 세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분석 소프트웨어 시장의 규모는 올해 183억 달러에 이르고, 오는 2020년에는 228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인데요.


갈수록 데이터의 규모는 방대해지고, 유형은 다양해지는 가운데 수많은 분석 소프트웨어 중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까요? 만약 무엇이 최고인지 고민하는 대신 모든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날 데이터 과학자들은 매우 광범위한 기술을 활용합니다. 이들이 보다 더 다양한 분석 툴과 모델을 일관된 방식으로 관리, 배포하는 단일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등장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각기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된 전체 분석 자산과 활동을 유연하게 관리하고, 누구나 쉽게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게 해주는 통합 분석 플랫폼입니다. 실제 2017년 미국 최우수 병원 2위에 선정된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과 세계적인 오토모티브 제품 및 서비스 기업 콕스 오토모티브(Cox Automotive)는 통합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를 도입, 전사에 걸쳐 단일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크리스 도노반(Chris Donovan) 클리블랜드 클리닉 분석 상임 이사는 “다양한 언어와 기술을 교육받은 직원들이 각자 편안한 언어를 이용하면서도 공통의 접근법을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그 취지를 설명했는데요.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헬스케어 시스템 전반에 걸쳐 분석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분석 기술과 역량을 한 팀에 집중시키기보다는 전사적으로 광범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도노반 이사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은 성공적인 분석을 위한 핵심”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이처럼 분석에 집중함으로써 의료의 관점을 기존의 고통 완화에서 예방으로 전환시키고 있는데요. 도노반 이사는 “응급실이나 진료실을 찾은 환자를 단순히 치료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환자 집단을 조사하고 처음부터 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SAS바이야, 통합분석플랫폼, 개방형분석, 오픈소스



코드에 구속 받지 않는 개방형 분석

숀 허쉬먼(Shawn Hushman) 콕스 오토모티브 의사결정 과학 담당 부사장은 SAS 바이야가 분석 조직을 단단히 묶어주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고 평가합니다. 허쉬먼 부사장은 “소스 시스템 간 서로 다른 정치적 논쟁을 없애 모델링 그 자체, 모델의 버전 관리, 모델의 배포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개방형 플랫폼인 SAS Viya는 전 직원이 자신만의 코드와 오픈 소스 기회를 활용할 수 있게 하며, 모두에게 새로운 코드 베이스를 열어준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허쉬먼 부사장은 정보를 일관성 있게 전달하는 단일 허브로 이종의 코드, 프로세스, 정보를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높이 평가했는데요. 허쉬먼 부사장이 이끄는 팀은 전 세계에서 파이썬, R, SAS 등 다양한 언어로 코딩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는 “여러 인터페이스에서 프로그래밍하고, 각기 다른 방법으로 모델을 개발하는 멤버들이 협업하고 있다. 이들이 결과를 공개하고 모델을 배포하려는 방법 또한 모두 다른데, SAS 덕분에 이 모든 것을 한 곳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습니다.


허쉬먼 부사장은 콕스 오토모티브가 SAS Viya를 통해 ‘코드에 구속 받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선호하는 코드 베이스를 따지지 않고, 모든 사람들이 함께 문제에 대한 최상의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게 된 거죠! 허쉬먼 부사장은 “개인이 선호하는 코드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다. 어떤 패키지를 사용해 모델링 할 것인지 논쟁하기 보다는 조직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논의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업무 방식으로 콕스 오토모티브는 오토트레이더(Autotrader)와 켈리 블루 북(Kelley Blue Book)과 같은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됐는데요. 허쉬먼 부사장은 “SAS는 여타 솔루션과 달리 데이터 과학자 커뮤니티를 한 데 모으는 능력이 있다. 어떤 구속도 받지 않고 모든 것을 연결할 수 있는 콕스 오토모티브 허브의 중심은 모델 관리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책임은 결과를 효율적으로 원활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각기 다른 알고리즘의 다양성이 주는 모든 혜택을 모아, 전체 배포 과정에 맞게 조정, 적용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SAS바이야, 통합분석플랫폼, 개방형분석, 오픈소스



데이터 과학자부터 임원진까지, 전 직원의 분석 활용 기회 확대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우선 순위 역시 더 많은 사람들이 분석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코드 작성과 고급 분석에 능숙한 데이터 과학자와 프로그래머 외에도 간편한 드래그 앤드 드롭(Drag & Drop) 기능과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임원진과 관리자들도 데이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도노반 이사는 “클리브랜드 클리닉의 리더들은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모르더라도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데이터 과학자는 아니나 각자의 수준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클리브랜드 클리닉은 분석가를 재정의하고, 모든 수준의 사용자를 위한 공통의 진입 지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도노반 이사는 “이전까지 데이터는 어디에나 존재하고, 여러 툴을 사용했지만 이를 뒤집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사람에게 데이터를 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데이터에 데려다 주려고 한다. 세계적인 수준의 플랫폼을 개발하면 이 플랫폼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이 플랫폼으로 일관성을 높이고, 지식 공동체를 구축하며, 표준 접근법을 찾기 위해 전사적으로 사람을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 도출

허쉬먼 부사장은 콕스 오토모티브 전사에 걸쳐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분석은 우리 조직의 심장이자 영혼과 같으며,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기본 요소라고 생각한다. 분석은 모든 제품을 개선하고, 신제품 개발을 주도하며, 전체 제품군에서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다. 분석은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것이 아닌 비즈니스 그 자체”라고 덧붙였습니다.


모든 사용자가 분석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은 전략적 기술 그 이상을 의미합니다. 도노반 이사는 “분석은 핵심 전략을 지원하는 단순한 기능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그 자체가 핵심 전략이 되어야 한다. 분석적으로 성숙한 조직, 해당 분야의 세계 최고가 되지 못한다면 뒤쳐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SAS바이야, 통합분석플랫폼, 개방형분석, 오픈소스



SAS Viya, 개방형 분석을 위한 단일 플랫폼

통합 분석 플랫폼 SAS Viya는 모든 컴퓨팅 환경에서 데이터-분석-배포에 이르는 전체 분석 라이프사이클을 효율적인 단일 프로세스로 처리합니다. 확장 가능하고 안전할 뿐만 아니라 애자일 IT 환경에 필수적인 분석 관리 및 거버넌스를 통해 데이터 과학자부터 비즈니스 분석가까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부터 기업 임원진까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단일 클라우드 환경입니다. 개방형 분석에 대한 백서를 통해 단일의 통합 분석 플랫폼으로 모든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쉽게 개발, 실험, 테스트, 배포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SAS바이야, 통합분석플랫폼, 개방형분석, 오픈소스





저자

앨리슨 볼렌(Alison Bolen) l SAS 인사이트 에디터(SAS Insight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