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로 살펴본 ‘2018 국제 축구 대회’ 이모저모!


전 세계의 이목이 러시아에 향해 있습니다. 바로 2018년 국제 축구 대회 때문인데요. 오늘은 바로 이 국제 축구 대회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지난 대회 결과로부터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 세계 축구팀들은 대회를 위해 얼마나 멀리 이동할까요?



데이터 시각화 리포트가 보이지 않으시면 클릭하세요.


위 보고서는 참가국들이 조별 리그 동안 얼마나 멀리 이동하는지 거리를 보여줍니다. 조별 리그에서는 4개 팀으로 구성된 8개 그룹이 서로 경기하고, 각 그룹의 상위 2팀이 16강에 진출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각 팀은 11일 동안 최소 세 번의 경기를 치릅니다. 각 팀은 경기 중간에 러시아 서부의 한 베이스 캠프에 머물게 됩니다.


러시아는 매우 크기 때문에 베이스 캠프 근처에서 경기를 많이 할수록 이동 거리가 짧아지며, 이는 선수들의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콜롬비아는 베이스 캠프와 가까운 베르흐네우슬론스키(Verkhneuslonsky)에 머물기 때문에 조건적으로 유리합니다. 반면 가장 많이 이동하는 나라인 이집트는 이슬람 종교권인 체첸(Chechnya)에 머물고 있네요.



어떤 축구팀이 가장 많은 팬들 앞에서 경기하게 될까요?

‘최대 예상 관중’은 각 팀이 경기하게 될 경기장의 좌석 수를 의미하는데요. 따라서 만약 모든 경기가 매진된다면! 러시아는 가장 많은 팬들 앞에서, 세르비아는 가장 적은 팬들 앞에서 경기하게 될 것입니다.



선수들의 평균 나이와 팀이 승리할 확률은 관련 있을까요?


데이터 시각화 리포트가 보이지 않으시면 클릭하세요.


위 보고서는 각국 선수들의 평균 연령과 우승 확률을 보여줍니다. 이전 5개 우승 국가들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각 국가가 이길 가능성은 대회가 시작되기 전에 공개된 베팅 라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전 우승 국가들은 예상 우승 확률과 팀 평균 연령 측면에서 비슷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네요. 모두 강력한 우승 후보였고, 비교적 젊은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브라질이 이번 대회에서 우승할 확률은 약 21.1%로 가장 높습니다. 벨기에의 우승 확률은 9.1%로 결승전까지 가본적 없는 국가 중 가장 높네요!



역사적인 축구 경기 기록


데이터 시각화 리포트가 보이지 않으시면 클릭하세요.


지금까지 모든 우승 트로피는 남미와 유럽 국가들이 차지했습니다. 8개 국가들이 20번의 대회에서 트로피를 나눠가졌는데요. 또 12개 국가만이 결승전 진출 경험이 있으며, 그 중 체코슬로바키아는 두 개의 다른 나라로 나뉘었죠. 이번 2018년 국제 축구 대회의 트로피는 과연 어떤 국가가 차지하게 될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는 강력한 시각적 탐색과 고급 분석 기법을 통해 고도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입니다. 누구나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탐색, 분석, 시각화할 수 있으며 이미 전 세계 수천 개 사이트에서 도입되며 그 성능이 입증됐습니다. SAS 웹사이트에서 빅데이터 시각화 분석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저자

프랭크 실바(Frank Silva) l SAS 선임 시스템 엔지니어(Associate Systems Engineer at SAS)


편집

SAS코리아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