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클럽, 분석으로 선수와 경기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그리다

축구, NBA, 데이터과학, 월드컵, 스포츠분석, 스포츠과학, 싸이스포츠, 머니볼


스포츠 클럽은 다양한 소스로부터 수많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선수들의 건강 상태에 대한 물리적 데이터, 의료 정보, 득점이나 경기 시간 등의 성과 데이터가 대표적인데요. 이외에도 티켓 가격, 판매, 시즌권 패턴 등 팀 운영 측면에서 다양한 데이터가 모입니다.


스포츠 클럽은 이전에도 데이터를 활용해왔습니다. 경기 장면을 촬영하고 실시간으로 또는 경기가 끝난 후 주요 영상(footage)을 분석하는 성과 분석은 몇 년 전부터 쓰였는데요. 또 일반적으로 GPS 기반 시스템을 사용해 물리적 데이터, 즉 선수들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종종 이 두 데이터 소스는 다른 주체에 의해 개별적으로 조사됩니다.


문제는 많은 스포츠 클럽이 모든 소스와 사일로(silos)로부터 데이터를 모으고, 선수와 경기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그리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각 부서나 부문을 연결하고, 경기 중 선수들의 시간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정보를 완전하게 활용하지 못한다는 뜻인데요. 여기서 분석, 특히 한 곳으로 데이터를 통합하는 분석 플랫폼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집니다.



선수와 경기에 대한 완전한 그림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기 시작한 스포츠 팀과 클럽은 선수와 경기에 대한 완전한 그림을 성공적으로 그리고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부상 위험을 줄이고, 훈련 체계를 관리하고, 성과를 예측하는 등 팀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는데요. 또 고급 분석을 통해 티켓 가격 책정, 수요 예측, 시즌권 구매자 유지,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 등을 개선함으로써 매출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 클럽의 수익 구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 클럽은 물리적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훈련 부하를 효과적으로 관리, 선수들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치는 각 선수의 훈련 부하를 모니터링함으로써 각 선수가 훈련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쉬게 할 것인지, 훈련을 늘릴 것인지,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인지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별 선수는 적합한 양과 유형의 훈련을 받고, 경기 출전에 최적화된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죠. 동시에 부상 위험을 줄이고, 클럽이 선수들에게 투자한 만큼 실제 경기에 출전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스포츠 분석 전문 기업 싸이스포츠(SciSports)는 스포츠 클럽이 전통적인 성과 분석보다 한 단계 더 진화, 개별 선수들의 성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으로 축구 데이터는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에게 초점을 맞췄지만, 싸이스포츠는 경기장에 있는 모든 선수들의 데이터를 동시에 깊이 있게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클럽은 축구 선수들 사이의 거리, 공, 관련 기술 등을 결정할 수 있죠. 또 선수들의 포지셔널 플레이와 체계적 훈련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다음 움직임을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클럽은 각자 스타일에 맞는 저평가된 선수를 발굴하고, 개별 선수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축구, NBA, 데이터과학, 월드컵, 스포츠분석, 스포츠과학, 싸이스포츠, 머니볼



경기장 안팎에서 팬과 효과적으로 소통

선수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부상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모든 스포츠 클럽의 필수 요건이지만 팬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클럽은 경기마다 스타디움이 가득 차도록 티켓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또 관련 엔터테인먼트의 가격을 너무 터무니없게 책정해서도 안 되는데요. 스포츠 클럽은 분석을 사용해 가격 범위가 경기의 수요 수준에 적합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클럽은 분석을 기반으로 관련 통계 수치와 바우처를 팬의 모바일 기기로 전송함으로써 팬과 효과적으로 교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인식 기술로 팬이 경기 중 화가 났을 때를 파악하고, 휴대폰으로 바우처를 보내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푸시 알림을 사용해 더 한적한 티켓 키오스크, 출입구, 할인점으로 팬을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또 소셜 미디어 활동 등을 분석해 시즌권을 갱신하지 않을 것 같은 팬을 식별하고, 재구매를 독려함으로써 이탈을 줄일 수 있죠.


실제 미국프로농구협회(NBA) 농구팀 올랜도 매직(Orlando Magic)은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SAS CI 360)’을 도입, 충성도 높은 팬을 확보하고 보상하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모바일 앱, 매표소 등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의 데이터를 통합하는 디지털 마케팅 허브를 구현했는데요.


구체적으로 티켓 판매 및 가격 책정에 대한 보다 명확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2차 티켓 시장을 포함한 모든 소스의 데이터를 결합했습니다. 또 과거의 구매 데이터 및 갱신 패턴을 사용해 구독자를 세 그룹으로 분류하고 갱신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팬에게 집중했죠. 이를 통해 전 세계 수백만 팬들에게 개인화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3년 동안 티켓 수익을 75% 높였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올랜도 매직의 분석 활용 성공 사례를 확인해보세요.


스포츠 클럽은 분석을 통해 강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근본적으로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작은 마진이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스포츠 영역에서 분석의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요.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솔루션은 축적된 과거 데이터를 넘어 고객과 접촉한 순간의 정보를 활용해 고객 경험의 개인화 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최적화합니다. 기업은 실시간 예측 분석과 인공지능(AI) 등 고급 분석 기술로 적시에 최적의 서비스를 고객에 제안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 SAS는 뉴욕 메츠, 올랜도 매직, 워싱턴 레드스킨스, 토론토 메이플 리프스 그리고 한국 프로야구팀 KT wiz 등 전 세계 다양한 스포츠팀과 협업,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급 분석을 통해 한층 더 흥미로워질 스포츠 산업의 미래를 기대해주세요!





저자

Reece Clifford l SAS EMEA 데이터 관리 선임 시스템 엔지니어(Associate Systems Engineer, DM, EMEA, SAS)


편집

SAS코리아 마케팅